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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표의 라이프스타일

힐튼 멤버십 단점 2 : 왜 하필 Hilton Honors 힐튼 아너스? 난 메리어트가 좋

by President Park 2023. 12. 11.

【호텔이야기는 주요 메이저 호텔브랜드의 멤버십 운영 및 혜택 그리고 실제로 호텔 후기 등을 위주로 살아있는 이야기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호텔 쪽에 많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 호텔방문 시, 이용 시 느끼는 고객입장에서 자세히 연재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

 


안녕하세요? 박대표입니다. 이제 힐튼에 대해 조금 알게 되셨나요? 시간이 되신다면 지난 시간에 미리 언급한 힐튼 멤버십의 단점에 대해 다시 한번 보시고 오시면 이해하기에 수월하실것입니다.

2023.11.17 - [박대표의 라이프스타일] - 힐튼 멤버십 단점 1 : Hilton Honors 힐튼 아너스도 단점이 많은 브랜드라고?

 

힐튼 멤버십 단점 1 : Hilton Honors 힐튼 아너스도 단점이 많은 브랜드라고?

【호텔이야기는 주요 메이저 호텔브랜드의 멤버십 운영 및 혜택 그리고 실제로 호텔 후기 등을 위주로 살아있는 이야기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호텔 쪽에 많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 호텔

danpark23.tistory.com

 

힐튼 아너스 (Hilton Honors)는 모든 힐튼 계열사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전용 로열티 프로그램입니다. 힐튼, 시그니아 힐튼, LXR, 월도프 아스토리아, 콘래드, 캐노피, 큐리오, 모토, 더블트리, 엠버시 스위트, 힐튼 가든 인, 햄튼 인, 트루, 홈우드 스위트, 홈 2 스위트, 힐튼 그랜드 베케이션 등과 같은 힐튼계열 호텔들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힐튼계열의 브랜든들

 

 

<1919년에 시작된 미국계 체인이며, 어떤 의미에선 패리스 힐튼으로 더 유명한 힐튼 가문이 운영하였다. 그러나 2007년에 미국 투자은행인 블랙스톤 그룹이 총 270억 달러를 투자해 흡수합병했다. 당연히 힐튼 가문은 더 이상 이 호텔의 오너 가문이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5,400여 개의 호텔을 통해 879,000여 개의 객실을 운영하고 있다.>

 

 

Hilton Honors의 단점 2

① 때때로 무의미한 힐튼 內 브랜드별 특징

힐튼 내 브랜드별 특징 및 등급 혜택 적용이 때때로 무의미 할때가 많이 있습니다. 브랜드가 제공하는 의미와 가치등이 종종 중첩되거나 애매모호할 때가 있습니다. 하나의 예를 살펴보면 힐튼 브랜드와 더블트리 브랜드들의 차이, 럭셔리 브랜드인 월도프 아스토리아의 특성의 부재등을 예로 들 수 있지요. 

 

많은 호텔 체인들에서 볼 수 있는 동일한 수준의 문제이지만, 아무래도 힐튼 내 브랜드에서 조금 더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힐튼 호텔(Upper Upscale)보다 한 단계 아래여야 하는 더블트리(Upscale)이지만 시설 및 서비스면서 훨씬 더 좋은 더블트리 호텔들이 존재하는건 모두가 아는 사실. 또한, 힐튼은 가장 상위 High-end 럭셔리 브랜드인 월도프-아스토리아(Luxury) 브랜드를 다소 오용했고, 카테고리가 높지 않은 평범한 호텔들에게도 최상위 브랜드를 부여함으로 브랜드의 가치가 다소 낮아져 소비자들의 브랜드 가치관에 혼란을 가져다 주기도 하였습니다.

힐튼 내 브랜드들 (좌측 위부터 럭셔리한 순으로)

 

 

② 호텔별 다이아몬드 Tier 혜택의 차이

이것은 북미지역과 일부 유럽에서 주로 발생하는 문제인데 아마도 언급한 지역의 다이아몬드 멤버들이 더 많은 혜택과 기대감을 나타내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일 것입니다.(대체로 아시아 지역 내 힐튼 호텔의 서비스가 높은편) 어떤 호텔들은 힐튼멤버쉽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것 이상의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반대의 다른 호텔들은 브랜드가 요구하는 절대적인 최소 혜택만을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러있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난 다이아몬든데 겨우 이정도라고??) 다이아몬드멤버라고 해도 어떤 서비스도 제공받지 못하는 호텔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우이씨 그냥 메리어트 갈걸…)

최근에 방문했던 싱가포르의 Conrad Centennial Singapore이 그랬습니다. 체크인부터 체크아웃까지 그저그런 서비스, 불친절한 스텝들....

힐튼 아너스 다이아몬드 멤버쉽 카드

③ 아시아 내 호텔의 수가 상대적으로 빈약 (한국, 중국, 베트남 등)

힐튼체인의 입지 및 경쟁력은 바로 북미 시장입니다. 하지만 아시아와 같은 시장에서는 존재감이 상당히 제한적죠. (한국만 봐도 힐튼브랜드가 거의 없다. 그랜드 힐튼도 몇년전에 없어졌고… 이제 밀레니엄 힐튼…., 수도인 서울에는 여의도 콘라드와, Low-end 브랜드인 힐튼가든인만 존재할듯..)

 ※ 업데이트 : 대한민국 정치, 경제를 이륙시킨 주요한 미팅장소였던 '밀레니엄 힐튼 서울'이 폐업하였습니다. 이지스자산운용으로 매각되었고 추후 호텔을 허물고 2027년까지 오피스와 호텔 등의 복합단지를 지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판교에 국내최초로 더블트리 바이 힐튼호텔이 도입되었습니다. (비즈니스 호텔적 성격이 짖음)

 

서울, 경기권에 겨우 3곳의 property만 존재(판교 더블트리는 동일 장소에 위치)

 

 

④ 메리어트의 W나 하얏트의 Andaz같은 힙한 브랜드의 부재

 

힐튼은 메리어트의 W나 하얏트의 안다즈 같은 힙한 라이프 스타일 호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평이 있습니다. 사실 힐튼은 W 콘셉트를 총괄적으로 주도하던 마케팅임원을 오래전 스타우드 메리어트 합병전 스타우드에서 영입했지만 소송까지 이르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고 하지요.

 

앞으로 MZ 및 밀레니엄세대를 주요 고객층으로 노리는 세련된 브랜드의 창조 또는 조정이 힐튼에게는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힐튼을 사랑하는 셀프 엠베서도로 현대적+힙한 느낌의 세련된 브랜드 론칭을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W 호텔(메리어트 본보이) 과 Andaz 호텔 (월드오브하얏트)

⑤ (국내) Hilton Honors 연계 신용카드 부재 (Zero)

국내의 경우  메리어트 본보이™ 더 베스트 신한카드와 같은 호텔체인전용 신용카드가 존재한다. 하지만 힐튼의 경우 말 그대로 낫띵이지요.. 북미에서는 AMEX와 연계하여 다양한 힐튼아너스 연계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부분이 참 아쉽습니다. 미국과 일본을 제외하고는 정말 힐튼연계 신용카드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1) 국내 - Marriott Bonvoy 신한카드

메리어트 본보이™ 더 베스트 신한카드

 

2) 북미/일본 - Hinton Honors

힐튼의 경우 옆나라 일본에서도 멤버십 카드가 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국내의 경우 적은 호텔수와 인지도의 영향인것 같습니다. (힐튼의 Property 수가 늘어나야, 뭐라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AMEX와 연계한 힐튼아너스 카드

 

* 힐튼 브랜드 'Pros and Cons' 를 마무리하며... 

힐튼월드와이드는 명실상부한 세계 2위 호텔체인입니다. 2020년까지 18개의 브랜드를 공식 론칭하였으며 전세계적 118개국 內 6,100개의 호텔을 운영하는 자이언트 호텔체인이라고 할 수 있죠. 어느정도의 사이즈냐면, 현재 1위 호텔체인인 메리어트가 메리어트와 스타우드 합병전까지 명실상부 1위의 브랜드였었습니다.

여러모로 주목할만한 포인트들이 많은 브랜드입니다. 국내 강남에 첫번째 Hilton Garden Inn 강남을 21년에 론칭하였고 '23.3월에 분당/판교 지역에 더블트리 호텔 및 레지던스 오픈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힐튼 멤버십 혜택 네트워크가 앞으로도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의 글이 유익하셨는지요? 
 
 
다음글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앞서 언급되었던 힐튼브랜드  단점 2편에 대해 이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고 실천이 답이다. 스마트한 라이프에 조금이나마 제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힐튼아너스~메리어트본보이~IHG~월드오브하얏트” 모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대표의 힐튼이야기 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

 

박대표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