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대표의 건강이야기

[위산부족 → 소화불량 → 삶의 질 저하] 소화능력 악화, 계속되는 갈증, 반복적인 트림, 아 이럴바에는 그냥 죽고싶다.

by President Park 2023. 10. 24.

두번째 이야기, 심각해지는 소화불량

안녕하세요, 박대표입니다. 지난시간에 이어 여러가지 셀프스터디를 통해 알아낸 팩트를 시계열순으로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 이야기를 놓치셨다면 꼭 먼저가서 어떠한 식습관, 생활패턴으로 인해 위장장애가 발생했는지, 처음에 발생했었던 증상들과 불쾌감, 고통은 어땠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3.10.21 - [Dan's Health] - [위산부족 → 소화불량 → 삶의 질 저하] 죽고만 싶었던 위산부족의 첫번째 증상?

 

여러차례 전문의들이 처방한 위산 분비 억제약물을 복용하면서 계속적으로 위활동 능력은 약해져만 갔으며 계속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쌓인것 같은 불편감이 지속되어가고 있었다.

 

내가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고민에 고민을 거쳐봤고, 이젠 일반 전문의들을 만나기를 포기했다. 어차피 그냥 동일한 약물만 처방할것이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나는 스스로 방법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복부팽창? 소화불량? 여러분의 위는 어떠신가요?


아는것이 힘이다.

 

색 및 여러 학술지, 해외 논문등을 살펴보면서 알아낸 사실 중 하나는 바로 '소화불량 및 역류성식도염 증상에는 위산이 많아 발생될 수 있는 경우 (속쓰림이 대표적이며 이 증상이 동반시, 소화불량도 나타난다.) 또는 이 반대의 상황으로 위산이 적어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는 사실이다. 나의 경우 간혹 속쓰림이 동반되긴 하였지만, 이는 극히 일부였으며, 여러 실험을 통해 (추후 다른 글을 통해 안내할 예정) 결론을 내렸다. 결론 :  '위에 필요한 위산이 적거나, 위산의 농도가 낮아서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를 못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처방을 할때에는 정말 신중해야 한다. 만약 위산이 감소하거나 농도가 엷어져 발생한 증상이라면 절대로 절대로 위산을 억제하는 PPI제 또는 제산제를 복용해서는 안된다. 물론 의사가 처방하는 약을 신뢰를 가지고 복용해야 하지만 내가 경험한 이 경험의 경우 불난 위에 기름을 붙는 격이 될 것이다. (소화가 안되는 위에 소화가 안되는 약제를 뿌린것이다.) 

나의 경우 PPI, 제산제를 먹고 상태가 더욱 더 심각해져 참 오랜시간동안 심적, 육적 고통을 감내해야만 했다. 그렇기에 얼마나 이 고통이 심각하고 버티기 어려운지 개인적으로 잘알고, 지금 이 글을 쓰는 이유도 나와 같은 대중사람들이 내가 경험하는 이러한 고통을 방지할 수 있도록, 무지한 상태로의 약물 복용에 대해 경각심을 갖도록 하는 소망이 있다.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정말 모를것이다. 이것이 얼마나 사람 하나를 정신적또는 심리적으로 피폐시키는지.... 삶을 끝내고 싶다

고 생각할정도의 극단적인 상황으로 몰 수 도 있다. (사회생활이 안되고.. 정말 고통스럽거든..)

소화불량? 목이물감? 지속되는 갈증?



내가 회복할 수 있었던 이유

 

결론적으로 나는 회복하였다. 지금부터 내가 어떻게 회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근거와 여러가지 도전들에 대해 시계열대로 나열하고자 한다.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앞서 말한대로 정말 많은 검색과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미국에서 대체의학자로 활동중인 Dr.Chris의 글이 본인에게 정확한 상황에 대한 판단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Direction)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그가 2010년에 포스팅한  총 5회의 포스팅 내용에는 무분별한 제약사의 약물 판매와 처방으로 많은 위식도 역류(GERD) 환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고 증상이 더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약물투여가정확한 치료법이 아님을 시사하고 있다.


What Everybody Ought To Know (But Doesn’t) About Heartburn & GERD

※출처 :  https://chriskresser.com/what-everybody-ought-to-know-but-doesnt-about-heartburn-gerd/

나를 다시 살려주신 크리스 선생님

스스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지었다.

  ① 제산제류(PPI 포함)는 나의 증상을 악화시킨다.

  ② 위산이 없으면 없지, 내 위內 위산이 많지는 않다.
  ③ 수개월동안 위산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였으니 위산 및 위산생성 능력 또는 위산분비 행위가 없어졌을것이다.

 

당장 PPI 및 제산제 복용을 중단하고 (주위 가족은 의사가 처방한약을 먹야야 회복하지.. 왜 저럴까 ? 하는 눈초리였으나, 의학적 소견을 개진하고 설득) 위장 개선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며 경험한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이 값진 노력과 임상실험 그리고 돈과 시간들을 내 포스트를 찾는 많은 환우들에게 바친다.


과연 댄박은 불편한 소화불량, 갈증, 목이물감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나는 과연 불편한 소화불량, 갈증, 목이물감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위식도질환 및 위산억제제를 복용하여 잘못된 삶을 살아가는 많은 환우분들이 우리 곳곳에 있다는 사실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자 극복해야 할 문제입니다. 이러한 단편적인 잘못한 치료법과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무지로 고민 한번 없이 받아들여 본인의 위장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가족 및 사회구성원들과 사회관계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 이 모든 것은 이러한 불필요한 선택한 본인의 잘못입니다.  이제 본인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저와 같이 무지한 판단으로 삶의 질이 저하되고 살아가는 의욕을 읽게 되신 분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해 공유하는 정성이 깃담긴 글입니다. 지금보다 더 개선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가시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바라며 오늘의 글을 정리해 봅니다.



In health,
박대표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