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대표의 건강이야기

[위산부족 → 소화불량 → 삶의 질 저하] 칡은 위장에 좋은 역할을 할까? 칡의 효과, 칡으로 위장장애 개선하기

by President Park 2023. 12. 10.

안녕하세요, 박대표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여러 가지 셀프스터디를 통해 알아낸 팩트를 시계열순으로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 이야기를 놓치셨다면 꼭 먼저 확 안 하심으로 어떠한 식습관, 생활패턴이 심각한 위장장애를 야기시키는지, 최초 증상들의 대한 내용, 불쾌감, 고통은 레벨은 어땠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시간에는 무분별한 커피 섭취가 어떻게 위장장애를 일으키고 부정적으로 작용하는지, 적절한 커피 섭취를 통해 위장장애를 탈출하기 위한 다양한 내용들을 소개해봤는데, 한번 보셨는지요?

2023.11.30 - [박대표의 건강이야기] - [위산부족 → 소화불량 → 삶의 질 저하] 커피가 위장에 미치는 영향은? 커피와 소화불량, 커피와 위장장애

 

[위산부족 → 소화불량 → 삶의 질 저하] 커피가 위장에 미치는 영향은? 커피와 소화불량, 커피와

안녕하세요, 박대표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여러 가지 셀프스터디를 통해 알아낸 팩트를 시계열순으로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 이야기를 놓치셨다면 꼭 먼저 확 안 하심으

danpark23.tistory.com

 

일곱 번째 이야기, 칡즙 섭취를 위한 위장장애 개선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박대표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다양한 신체적 고통들이 정신적으로까지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사회생활 더욱이 가정생활까지 부정적으로 변화시켜 가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다짐했습니다. 죽기 아니면 살기라는 심정으로 한번 회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어떻게 박대표가 이런 극도의 소화불량 상황을 개선시켰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소화불량,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트림, 먹는 것에 대한 부담감, 사회적 모임의 제한 등 이 모든 것들은 결국 체중감소로 이어진다. 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부정적인 반응 및 결과들은 결국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이는 또다시 삶의 많은 부분 속에서 피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이 반복된 불만족도는 가정, 회사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적 관계, 취미 생활, 수면 등  모든 삶의 반경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뭐지, 이렇게 소화가 안되고 불편하고 목 이물감이 있는 것이..."혹시 나도.. 말로만 듣던, 드라마에서나 보던... 그 병??", "나는 아기도 있고, 아내도 있고, 이제 겨우 삼(사) 십 대인데.." 등 별의별 생각이 들었었지만.... 여우 같은 아내와 토끼 같은 아이들을 생각하며.. 두 주먹을 불끈.... 이겨보기로 다짐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활동 및 도전을 하게 되었다...
.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삶이 얼마나 중요하며 기본적인 삶의 만족도를 유지해 주는 요소인지 정말 수도 없이 생각하고 고뇌하게 된다...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박대표가 시도했던 여라가 지 방법들을 통해 정상적인 위장 컨디션을 유지하고 다시 건강했던 과거의 나, 소화 잘했던 나로의 회귀 프로젝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

.

.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삶이 얼마나 중요하며 기본적인 삶의 만족도를 유지해 주는 요소인지 정말 수도 없이 생각하고 고뇌하게 된다.

.

.

.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박대표가 시도했던 여라가지 방법들을 통해 정상적인 위장 컨디션을 유지하고 다시 건강했던 과거의 모습이었던, 소화 잘했던 나로의 회귀 프로젝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하늘을 날아서... 바다 건너서.... 도착한 장모님의 사랑  "칡즙"

오늘은 '칡'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칡은 무엇일까? 칡(kudzu)은 낙엽이 지는 덩굴성 활엽목본으로서 줄기에는 녹색이나 갈색 털이 나 있다. 잎은 3출겹잎으로 어긋나며 긴 잎자루를 가지고 있다. 작은 잎은 길이와 폭이 모두 15cm나 되는데, 특히 꼭대기에 있는 작은 잎은 더 크다. 잎의 뒷면에는 흰 털이 빽빽하게 나와 있다. 늦여름이 되면, 잎겨드랑이에 홍자색의 아름다운 나비꽃이 길이 15cm 정도의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달린다. 이때, 각각의 나비꽃은 2cm 정도이며, 특히 기판은 색깔이 밝다. 꽃이 진 뒤에는 길이 수 센티미터의 갈색 털이 달린 길쭉한 꼬투리가 된다. 주로 산기슭의 양지에서 자라며, 한반도 각지에 분포하고 있다.

 

칡의 뿌리는 '갈근(葛根)'이라고 하는데, 단맛이 있고 섬유질과 전분질이 엉킨 구조로 되어 있다. 약재(藥材)로 쓰이기도 하며, 말려서 끓여 먹거나 생으로 갈아먹는다

기본적으로 칡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덩굴식물로 국내에서 약재로 쓰이며 말려서 끊여 먹거나, 생으로 갈아먹는다.

 

칡도 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계속 소화가 안되고 힘들다는 이야기를 들으신 어머님, 아버님께서는 맏사위를 위해 2~3달치 '칡즙'을 보내주셨다. 어머님께서는 꼭 아침에 눈뜨자마자, 물도 마시지 말고 칡즙을 먹으라고 알려주셨고, 출장이나, 특수한 일이 없을경우에는 꼬박꼬박 챙겨 먹었다.한국에서는 간에 도움이 된다고 널리 알려져있는데, 실제 칡즙은 내 위장질환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부모님의 사랑덕분일까 ? 주신 칡즙을 아주 감사히 먹고, 한결 가벼워진 듯한 느낌을 받았다.)

 

아침에 일어나서 쉽게 냉장고에서 열어서 뜯어먹기 쉬운 이점이 있는 칡즙은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좋은 건강식품이 아닐까 싶다.

칡즙은 아침에 쉽게 뜯어 마실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칡과 소화기 기관과의 상관관계, 칡이 역류성식도염에 미치는 영향 등의 논문은 국내외에서 발견하진 못했지만, 동양의학에서는 칡이 역류성 식도염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Article들은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그중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Article 내용 중 칡과 관련된 글 하나를 소개하려고 한다.

 

※ 참고자료 : https://www.healthyway.com/content/dont-feel-the-burn-7-proven-home-remedies-for-heartburn-relief/

 

'Kudzu' and Apple Juice(칡과 사과주스)

대체의학자 Elizabeth Trattner에 따르면 속 쓰림에 가장 신뢰할만한 치료제로 칡을 추천한다. 칡은 덩굴식물의 종류로 동양의학에서는 수백 년간 사용해 왔다. 그리고 최근 밝혀진 연구에서는 칡이 함유하고 있는 화학합성물인 “puerarin”이 속 쓰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칡을 사과주스와 섞을 때 발생되는 섬유소 펙틴이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중략)

영양학자 Rebecca Katz’s ‘칡을 활용한 음료’ 조리법에서는 사과주스와, 칡 파우더, 생강, 바닐라 그리고 시나몬 조합을 통해 효능 및 맛을 가미한 이 음료를 통해 어떻게 속 쓰림을 유도하는 커피를 대체할지에 알려준다.

다음 글과 같이 "Heartburn(속이 부글 부글 끊는 쓰림 증상)" 이 있을 경우 특히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필요시 섭취하는것도 좋을 것 같다.

 

칡즙 이외에 칡 섭취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 칡차 만들기

950미리리터의 물을 끓인 후 잘게 썬 칡잎 1컵(약 30g)을 넣는다. 혼합물을 30분 동안 끓인 후, 잎을 걸러내세요. 입맛에 맞게 꿀을 넣고 고명으로 민트 한 스푼을 넣으신 후 복용하세요.

 

   ① 칡뿌리 30g을 얇게 설어 주전자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② 물이 끓으면 약간 불로 줄이고 은근하게 오랫동안 달인다.
   ③ 건더기는 체로 건져 내고 물만 따라 내어 꿀이나 설탕을 조금 넣어 마신다.

따뜻한 칡차를 통해 위장을 따뜻히 안아보자.

 

 

*본인의 경우, Heartburn 증상은 없었으나, 칡즙 복용을 통해 " 속편안함, 식도 이물감 완화" 등의 호전적인 결과가 있었으므로 추천하는 바이다.

하지만, 칡도 과하게 먹으면 앞서 말했던 양배추 즙과 같이 부작용이 있을것으로 추측한다. 무엇보다 칡이나, 양배추즙 등 특정 음료제는 그저 보조제정도로 생각하는게 가장 이상적일듯하다.

- 굳이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시도들의 중요도를 나열해보자면, 운동(40%) + 생활습관(50%) + 나머지 건강보조식품 등 외(10%) 정도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 이야기할 부분들도 보조제 Supplement 수준이기 때문에, 절대 건강보조식품에만 시선을 돌리지말자, 운동과 생활습관 그리고 필요한 식단을 통해 장기적으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 칡즙으로 착즙하여 쉽게 복용

앞서 말씀드린 칡즙과 관련하여 복잡한 설명 안 하겠습니다. 그냥 주위에 좋은 약방/재료원을 알고 계시면 순수한 국내 칡으로 착즙 해서 드세요. 칡은 시원하게 드셔도 따뜻하게 드셔도(영양 성분 파괴 없음) 좋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인 분들은 따뜻하게 해서 드세요. (물을 포함한 다양한 음료를 차게 마시는 행위는 위장을 수축시키며 부담을 준다.)
.

.

.
오늘의 Wrap-up : 위장질환에 건강보조제가 답은 아니다, 건강보조제의 회복에 대한 기여는 10% 내외

 


정말 상황이 눈앞에 닥치지 않고서는 새롭게 시작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소화가 어렵고 저와 같이 심각한 소화불량 위산저하로 인한 위장장애를 경험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당장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이 제 글을 읽고 있는 지금부터 운동과 사우나 그리고 건강한 음식(음료) 섭취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꼭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회복했으니깐요. 해보시다가 맞지 않거나, 체질적으로 부작용이 생기면 그때 그만두시면 됩니다.

가장 나쁜 것은 아무것도 안 하고 포기하는 것입니다.



위식도질환 및 위산억제제를 복용하여 잘못된 삶을 살아가는 많은 환우분들이 우리 곳곳에 있다는 사실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자 극복해야 할 문제입니다.

 

이러한 단편적인 잘못한 치료법과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무지로 고민 한번 없이 받아들여 본인의 위장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가족 및 사회구성원들과 사회관계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 이 모든 것은 이러한 불필요한 선택한 본인의 잘못입니다. 이제 본인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저와 같이 무지한 판단으로 삶의 질이 저하되고 살아가는 의욕을 읽게 되신 분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해 공유하는 정성이 깃담긴 글입니다. 지금보다 더 개선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가시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바라며 오늘의 글을 정리해 봅니다.​

 

In health,

박대표 드림